본문바로가기

교양 · 기타 LIBERAL ART · ETC

  1. Home
  2. 분야별 책
  3. 교양 · 기타
책표지 크게보기

2판

이기동 영어 구동사 연구

  • 지은이

    이기동

  • 발행일

    2019년 9월 6일

  • ISBN

    978-89-363-1835-2(03740)

  • 패키지

    신국판 / 2도 / 560쪽

  • 가격

    24,800 원

본보기책

바로 사러가기

교보문고 영품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이기동 영어 구동사 연구전면 개정판

이 책은 이기동 영어 구동사 연구의 전면 개정판이다. 기존에 구동사, 동사, 불변사만 다루었던 개요 부분에 비유언어, 도상성 등을 추가 삽입하였고, 영어 구동사와 한국어 합성동사를 비교해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기존에는 예문을 되도록 다양하게 제시했으나, 너무 많은 예문이 오히려 독자에게 위화감을 줄 여지가 있었다. 개정판에서는 필요한 부분에만 5, 6개의 예문만 다룸으로써 독자들이 핵심요소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마지막으로 section 번호와 예문번호를 삽입해 책 이용에 편리성을 주었다.

 

구동사, 맥락 없이 외우면 결코 잡을 수 없다!

영어공부의 발목 잡던 구동사, 이젠 도식으로 이해한다

영어에서 동사와 부사 또는 동사와 전치사가 결합해 기존과 다른 의미를 만들어내는 조합을 구동사라고 한다. 많은 고등학생들이 영어 시간에 이 구동사를 이른바 관용어라는 이름으로 배운다. 예를 들어 영어 get on은 한국어로 타다를 의미한다고 공식처럼 외우는 것이다. 나아가 ‘John ate up the lunch’라는 문장에서 “‘up’은 의미가 없으니 생략해도 좋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학생들은 교사의 말에 따라 해당 전치사의 맥락 또는 의미를 생략한 채 무조건적으로 암기한다. 그러나 이러한 무조건적인 암기로는 ‘A walk to B’‘A walk up to B’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없다. 맥락 없이 외운 관용어들은 조금만 다르게 응용되어도 활용할 수 없는 표현이 되어버린다.

이 책은 그간 뜻도 모르고 맥락 없이 관용어를 암기하던 이들을 위한 구동사 안내서다. 단순한 의미 조합으로 이해시키거나 추상적으로 관용어이므로 우선 외우라고 제안하던 기존 영어 문법책들과 달리, 머릿속에 의미를 그릴 수 있도록 적절한 도식을 통해 상세하게 제시한다. 책에서 설명하는 도식 덕분에 우리는 ‘A walk to B’가 단순 이동을 뜻하는 반면 ‘A walk up to B’AB를 향해 이동할 때 관찰자 B의 입장에서 A가 점점 더 커지는(따라서 점점 더 높아지는 up) 원근법 형태를 상상할 수 있게 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맥락 없이 외우기만 하던 반복수업에서 벗어나 좀 더 매끄럽고 풍부한 영어 표현을 배우는 기회를 얻을 것이다. ‘영어란 외울 게 산더미인, 지루하고 어려운 언어라는 편견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표현을 배우는 재미를 배울 수 있다.

 

 

 

 

PART 1 일반 개요

01 구동사

02 동사

03 불변사

04 구동사 이해에 필요한 개념

05 영어 구동사와 우리말 합성동사 비교

 

PART 2 구동사 분석 

01 about

02 across

03 ahead

04 along

05 apart

06 around

07 aside

08 away

09 back

10 by

11 down

12 forward

13 in

14 inside

15 into

16 off

17 on

18 onto

19 out

20 out of

21 outside

22 over

23 through

24 together

25 under

26 up

 

 

 

 

이기동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영어교수법 학사), University of Hawaii 대학원(영어교수법 석사), University of Hawaii 대학원(언어학 박사)수료.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부교수와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목록